지난달 17일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프랑스 파리에서 전동 킥보드의 운행량을 대폭 줄일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는 보도가 있었다. 파리 내에서 전동 킥보드 이용 중 사망하는 사례가 늘어나 더는 이를 두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파리에서 발생한 전동 킥보드 관련 사고 사망자는 2020년 7명, 2021년 22명으로 1년 사이에 3배 이상 급증하였다. 에마뉘엘 그레구아르 파리 부시장은 AFP통신 인터뷰를 통해 파리 내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 자체를 금지할지 여부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9월 우회전하던 택시가 역주행하던 전동 킥보드 이용자를 차로 치어 다치는 등의 사고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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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1-(전동 킥보드) 출처-픽사베이.png |
새로운 이동 수단의 등장
국내에 전동 킥보드가 퍼스널 모빌리티(전기를 이용해 움직이는 저속의 소형 1인용 운송 수단)로 처음 도입된 시기는 정확하지 않지만 2018년 9월‘킥고잉’에서 국내 업체 최초로 전동 킥보드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그 뒤 2019년 외국계 공유 킥보드 업체 ‘라임’이 한국에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공유 킥보드 업체 간의 경쟁에 불이 붙었다. 전국적으로 전동 킥보드가 서비스된 시기는 2019년 9월 ‘지바이크’에서 그해 1월에 런칭한 ‘지쿠터’가 서비스 지역을 전국 12개로 확대하면서 대중화되었다. 2022년 기준 10개 이상의 공유 킥보드 업체가 2만여 대의 전동 킥보드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주요 도시와 대학가를 타깃으로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10~20대 젊은 층의 새로운 이동 수단이 된 상황이다. 2021년 통계청에서 발표한 ‘전동 킥보드 이용 경험’에 따르면 전동 킥보드를 이용해 본 적이 있다는 응답은 10대(13~19세) 24.6%, 20대(20~29세) 31.3%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현재는 부실한 관리 운영과 각종 안전사고 문제로 전자 킥보드에 대한 여론이 부정적인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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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2-(방치된 전동 킥보드) 출처-셔터스톡 |
안전을 위협하는 지라니
‘지라니’란 지쿠터(전동 킥보드의 한 종류)와 고라니의 합성어로 도로 위로 뛰어드는 고라니처럼 전동 킥보드를 타고 도로와 인도를 위협하는 이들을 지칭하는 혐오적 표현이다. 실제로 전통 킥보드를 사용하는 이들 중 일부는 킥보드를 타고 도로와 인도 구분 없이 돌아다녀 운전자와 시민 모두에게 위협의 대상이 되고 있다. 심지어는 혼자 이용해야 하는 킥보드를 둘 이상이 같이 올라타 이용하며 최소한의 안전장치도 없이 질주하는 바람에 사람들은 그들이 도로 위에 시한폭탄과 같다고 말한다.
실제 운전 중에 전동 킥보드를 마주했던 직장인 이성민(25) 씨는 “앞에서 너무 불안하게 타고 있길래 추월하고 싶었지만, 추월 도중 접촉 사고라도 나면 보호장치도 안 한 전동 킥보드 이용자가 크게 다쳐 그 피해는 고스란히 제가 받게 될까 두려워서 지나가지도 못했다.”라고 전했다. 도로뿐만 아니라 인도에서도 위협을 느끼는 것은 크게 다르지 않다. 대학교 인근 전동 킥보드 서비스 철수를 바라고 있는 대학생 양현지(22) 씨는 “학교 등하교 시 도로에 차를 피해 인도로 질주해오는 지쿠터를 보면 너무 무섭고, 경적이 따로 없기 때문에 이어폰을 끼고 다니면 지쿠터가 다가오고 있는지도 모르고 있다가 순식간에 옆을 지나간다.”라며 본인의 경험을 통해 전동 킥보드의 위험성을 전했다. 이외에도 서비스 과정에서 무면허 이용자의 발생, 도로 혹은 길 위에 아무렇게나 전동 킥보드를 방치하고 가는 행위 등 크고 작은 운영 부실도 시민들의 불만을 키웠다.
전동 킥보드의 지속 가능성
전동 킥보드가 대중화된 후 꾸준히 증가한 안전사고 및 개선되지 않는 안전 대책에 시민들은 퍼스널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에 대한 정확한 가이드라인과 강력한 처벌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를 위해 국회에서도 2021년 5월 도로교통법을 개정하여 개인형 이동장치 주의의무를 강화하여 시행되었지만 크게 변한 건 없는 상황이다. 단속 대상인 ‘헬멧 착용’과 ‘2인 이상 탑승 금지’를 어기는 이용자들은 여전했고, 단속 중에도 처벌을 피하고자 도망치거나 벌금을 거부하는 몰지각한 이용자들이 있어 법의 실효성에 의문을 던진다.
개정된 도로교통법에 맞춰 공유 전동 킥보드 운영 업체에서도 킥보드에 헬멧을 구비하고, 킥보드의 최고속도를 25km/h로 제한했지만, 킥보드에 부착된 헬멧을 훔쳐 가는 경우가 발생하고, 제한 속도가 무색한 이용자의 위험 주행이 업체를 더욱 힘들게 하고 있다.
전동 킥보드와 관련한 프랑스 파리의 움직임은 비단 그곳만의 문제가 아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전동 킥보드의 위험성과 시민들의 안전 의식을 개선하고자 많은 시도를 하고 있지만 아직 성과가 미비하다. 지금보다 업체의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부터 전동 킥보드 면허를 따로 발급해야 한다는 의견까지 정말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되고 있다. 이 중 어떤 방안이 전동 킥보드 문제를 해소해줄지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전동 킥보드가 앞으로 살아남기 위해 여러 방면에서 고쳐나가고자 지속해서 노력한다면 언젠가 모두에게 유용한 이동 수단이 되어주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고경수 (바람 저널리스트) yess@liv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