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중동의 청년 실업률 증가는 해결할 수 있는 문제다

기사승인 2021.04.06  10:38:54

공유
default_news_ad2

 

우리나라에서 심각한 청년실업 문제가 세계에서는 어떠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는지 궁금하여 청년실업과 관련된 기사를 찾다가 이 기사를 찾게 되었다. 2020년 10월 22일, WORLD ECONOMIC FORUM에서 발행한 이 기사는 중동 지역의 청년실업에 대해 다루었는데, 청년실업률을 줄이기 위한 중동 지역의 노력을 볼 수 있다.

모든 사람이 변화를 겪고 있지만, 청년층 모두가 앞으로 수십 년 동안 코로나 바이러스의 경제적 후유증을 감당하게 될 것이다.

 

성공한 기업과 기업주들이 청년층을 재교육하고, 재능을 활용하여 새로운 길을 개척할 수 있도록 현실적이고 즉각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야 하는 순간이다.

 

코로나 이전에도 젊은 노동자들의 상황은 전 세계적으로 좋지 않았다. 세계적으로 성장률이 상승하던 2017년에 약 7090만 명의 젊은이들이 실직 상태에 빠져 전 세계 청년 실업률이 13.1 퍼센트에 달했다.

 

국제노동기구에 따르면 청년층(15~24세)의 노동력 참여율은 계속 감소하고 있다. 청년층의 실업률은 성인(25세 이상)의 3배이다.

 

이는 부분적으로 청년의 제한된 업무 경험이 그들이 초급직에 지원할 때 그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제노동기구가 최근 발표한 ‘2020 청년 세계 고용 동향’에서 요약한 것과 같이, 노동 시장 진출을 막는 주요한 구조적 장벽도 있다.

 

세계적으로 청년층의 5분의 1이 노동시장에서 경험을 쌓지 않고, 일을 해서 수입을 얻지도 않고, 교육을 받거나 기술을 향상시키지도 않는 니트족이 되었다.

 

젊은 여성은 젊은 남성보다 두 배 이상 이 범주에 속할 가능성이 높고, 과거 여성의 교육이나 직업 목표가 제한되어 있던 중동에서는 성별 격차가 더욱 두드러진다.

 

안타깝게도 국제노동기구 보고서는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의 8.6개, 즉 2020년까지 니트족의 비율을 크게 줄인다는 목표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젊은이의 경력 초기에 노동력이 제대로 활용되지 않으면, 노동자들에게 고용 기회 감소와 수십 년 후의 잠재적 소득 감소를 포함한 장기적인 영향을 미친다.

 

여기에 코로나 바이러스를 추가하면 그 영향은 훨씬 더 극적이다. 대부분의 학령기 및 대학생들이 세계적인 대규모 사회통제로 인해 몇 달 간의 교육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교육의 부재는 수십 년간 그들의 소득 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2005년 뉴올리언스와 미국의 남부 지역을 강타한 허리케인 카트리나의 여파로 실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허리케인이 지나간 지 5년이 지난 후 그 도시의 어린이들 중 3분의 1이 남부의 나머지 지역 평균의 거의 2배만큼 발전을 방해받았다.

 

최근 뉴요커 잡지에 실린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카트리나 당시 뉴올리언스의 평균 7세 어린이가 10년 후 “동료들에 비해 취업하지도 않고 학교에 다니지도 않을”가능성이 더 크다는 것을 밝졌다. 이는 성인기의 소득 잠재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과제는 심각하며 모든 사람, 특히 기업의 참여가 필요하다. 다음 세대와 세계의 미래 성장을 위해 청년층을 재교육하고, 노력이 성공할 수 있도록 모두가 협력해야 한다.

 

중동: 청년층에게 필요한 기술을 제공하기 위한 3단계

 

중동의 청년들은 지속적으로 그들이 현대의 일과 훨씬 더 중요한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의 삶에 대한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중동에는 민간인이 기술직으로 취업할 수 있는 일자리가 있지만, 그 일자리에 맞는 기술을 가진 인력이 부족하다.

 

현재 모든 교육 및 정책 연구는 특히 화학, 기술, 공학, 수학 분야에서 주사 투과 전자 현미경 기술을 갖춘 숙련된 노동자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음을 강조한다. 또한 고용주들은 기술의 변화를 따라잡기 위해서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협업 능력, 일반적 인지 유연성이 필요하다.

 

1. 기술/디지털 기술

졸업생들은 일상 업무와 생활에서 기본적인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도구 사용에 능숙해야하며, 이들 프로그램 간의 전환이 쉬워야 한다. 스프레드시트나 이와 유사한 프로그램으로 사용하지 않은 졸업생은 정교한 기술력이 요구되는 새로운 기회를 놓칠 것이다.

 

2. 영어실력

연구는 현대 경제에서 영어 실력이 고용 가능성을 위한 가장 중요한 기술이라는 것을 계속해서 강조하고 있다.

 

3. 유연한 기술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의 세계에서 세 번째로 중요하지만 종종 간과되는 기술 영역은 기본적인 사무 예절, 감성 지능, 생산적인 방식으로 갈등을 처리하는 유연한 능력이다.

 

이 세 가지 중 어느 것도 특별히 배우기 어려운 것이 아니지만, 이를 위한 교육은 비용이나 이용가능성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손에 닿지는 않고 있다.

 

크레센트 석유회사는 최근 중동 지역 청년층의 취업률 향상을 목표로 아랍 세계의 대표적인 오픈 온라인 코스 플랫폼인 에드락과 함께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온라인 진로 준비 과정을 연달아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들이 직접 나서지 않으면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갖춘 청년들을 고용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이런 민간 부문 개입이 보편화되고 있다.

 

에드락 과정 전문화는 우리가 어떻게 청년에게 영향을 미치고, 중대한 변화 속에서 어떻게 그들에게 필요한 기술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예시이다. 그러나 그것은 성공하기 위해 다른 많은 요소들에 의존한다. 지역 생태계의 일부로, 청년이 취업 시장에 진출할 때 그들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세계경제포럼의 일자리 재설정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기업 지도자들이 모이는 것처럼, 우리는 청년의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다른 이들이 서로 협력할 것을 독려한다.

 

우리 지역 전역의 청년에게 보다 밝은 미래를 건설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줌으로써 청년 실업에 대처하기를 희망한다. 이는 사회적 의무일 뿐만이 아니라 기술 격차를 해소하고 성장을 촉진함으로써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경기 침체에서 경제를 끌어올릴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하다.

 

 

이다연 / 동일여자고등학교 / 대한민국 지속가능 청소 yess@live.com

<저작권자 © 지속가능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