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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츠앱이 개인정보에 접근하는 것을 걱정하는 이유

기사승인 2018.01.12  20: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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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정보화 시대를 맞아 각종 앱이 발달했다. 인터넷과 기술 발달은 이점과 함께 다양한 문제점을 가져왔다. 특히 다양한 경로로 개인 정보가 유출되는 사건이 종종 발생하면서 개인 정보가 제대로 보호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곤 한다. ‘왓츠앱(WhatsApp)’은 특히 북미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페이스북 운영의 인스턴트 메신저다. 이 앱을 사용하여 개인 정보 유출이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점을 가디언 지가 보도했다.

 

제니(Jenny)는 페이스북을 항상 조심히 사용한다. 그녀는 회사가 친구들보다도 자신을 더 잘 알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를테면 ‘장소 설정’은 제니가 지난주에 병원에 갔다는 것을 보여줄 것이다. 하지만 그녀는 포스팅을 작성할 때 조심한다. ‘왓츠앱’에서도 비슷하다. 너무 민감한 내용은 올리지 않는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제니의 전화 내역에 접근할 수 있어서 그녀가 연락하는 상담원과 병원 중독 클리닉의 번호를 볼 수 있다. 만약에 이 두 가지 데이터를 나란히 놓는다면 제니의 개인 정보는 ‘개인’ 정보가 아닌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페이스북이 왓츠앱 사용자 데이터 중 일부를 공유 받기로 한 결정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직면한 문제다. 그리고 필자가 걱정하는 점이기도 하다. 필자는 페이스북이 왓츠앱 사용자 정보로 무엇을 할지에 관한 계획을 사용자들에게 충분히 전달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데이터 공유가 얼마나 광범위할지 염려하게 됐다. 그리고 필자는 사용자들이 어떤 상황이 벌어지는지를 충분히 제어할 수 있는 권리를 받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우리 사무실은 페이스북과 왓츠앱에 그들이 하고 있는 것을 중지하도록 요청했다. 또 그들이 지금까지 하지 않았던 방식으로 하도록 요구했다.

소비자들은 법으로 보호받는다. 데이터 보호법(Data Protection Act)은 사람들의 정보를 공정하게 사용하도록 규제하고, 페이스북과 왓츠앱 같은 경우에는 사람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려 주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우리는 왓츠앱에게 그들이 계획하는 것을 위해 고객의 데이터를 사용할 때 사용자의 허가를 명백히 받아야 하고, “당신은 우리의 새로운 이용 약관에 동의하십니까?”와 같은, 지금까지는 주어지지 않았던 옵션을 제공해야 한다고 했다.

우리의 작업은 분명 계속 진행되고 있다. 현재 상태 그대로, 첫 30일 동안 데이터 공유 선택을 해제하지 않으면, 유일한 선택권은 계정을 삭제하는 것이다. 체셔(Cheshire)에 사는 캐나다인으로서, 필자는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왓츠앱으로 아이들과 연락 하는 것이 비실용적이라는 것을 안다.

우리는 모두 우리 삶의 중요한 부분을 디지털 서비스에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이 앱은 우리가 정보를 신중하게 게시할 때도 우리가 누구인지에 대한 풍부한 초상화를 만든다. 회사는 그 데이터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존중할 법적인 책임이 있다.

당연히 우리는 우리 스스로 더 조심해야 한다. 우리 중 대부분은 우리가 우리의 앱에 어떠한 권한을 부여했는지 예컨대, 위치 설정이 켜져 있는지, 우리의 통신에 꼭 접근해야 하는지 등, 빠른 검사를 통해 이익을 얻을 것이다. 처음 프로필을 만들 때, 가장 높은 개인 정보 보호 설정을 해놓고, 본인이 편하도록 점차적으로 조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종종 우리는 정보를 이용할 수 있어서 기뻐한다. 무료 서비스를 받는 것처럼 감사하게도 좋은 서비스를 받기 위해 우리의 정보를 공유해야 할 때가 있다. 그것이 우리의 입장료이며, 어떤 정보가 수집되고 있고, 어떤 것에 사용되고 있는지 확실하다면, 그것은 괜찮다.

하지만 제니의 문제는 어떡할 것인가? 이것이 점점 커지는 문제다. IT회사가 작은 서비스를 구매해서 고객들의 정보에 접근하려는 분명한 추세이다. 소셜미디어 회사는 여기에 특별한 가치가 있다. 개인정보가 자산이 되어 구매되고 판매될 때는 항상 조심해야 한다. 이러한 염려는 근본적으로 합병의 가치가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세부 정보와 회사가 구매하려는 고객의 세부정보와 일치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서 더 커지게 된다.

디지털 서비스의 우려지점은 우리가 디지털 서비스에 지나치게 투자해서 쉽게 벗어나기 어려운 서비스가 되어 스스로 의존하기 때문이다. 큰 회사가 그들의 경쟁사를 인수하는 상황에서 현실적인 대안 서비스가 있을까? 왓츠앱 대체 메시지 서비스를 찾을 수 있을지라도 이는 내 친구들과 가족들도 서비스를 옮겼을 때만 가능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비자들을 위한 더 나은 보호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것은 그저 소비자의 관점일 뿐이다. 이러한 요구가 왓츠앱과 같은 서비스에 의존하라고 말한 외교관과 정치인들에게 염려의 물결을 일으킬까?

이는 데이터 보호와 경쟁 법과 중복되는 문제이다. 우리는 개인 정보를 따르는 책임과 사람들이 어떻게 보호되고 있는지에 대해 더 생각해보아야 한다. 회사가 약속을 했다면, 그 약속은 기업의 기동과 상관없이 지켜져야 한다.

성공적인 디지털 경제는 우리 모두에게 중요하다. 경제는 일자리를 원하고, 회사들은 제공하는 이익을 원하며, 우리 모두는 우리의 삶을 편하게 해주는 서비스들을 원한다. 하지만 기초가 튼튼하지 않다면 건물 전체가 무너질 것이다. 만약, 사람들이 그들의 삶을 나타내는 프로필 정보에 대한 통제를 잃어가고 있다면, 이는 매우 걱정 되는 부분이다.

 

 

남경지 / 바람저널리스트 (http://baram.news / baramyess@naver.com)

**이 기사는 지속가능바람(www.baram.news)에도 게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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